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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자기소개서 전략③ - 자기소개서 실전 연습 : 수학·과학 영역의 재능
[프린스턴 어학원] 조회수:2782 121.176.206.109
2014-07-10 14:20:25

자기소개서 실전 연습 : 수학·과학 영역의 재능

이공계 자기소개서 전략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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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영재고가 입학담당관제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공식적으로 발표된 입학담당관제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21세기가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는 단순 교과 점수가 아닌 개인의 소질과 적성,

                   가능성으로 평가 받아야 한다.

                   따라서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리더십, 봉사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목적에 맞게 입학담당관제의 공통 전형 요소가 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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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다양한 기준과 조건이 나열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목해서 보아야 할

                   부분은 역시 선발대상인 '우수한 인재'에 대한 규정입니다.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때 '특별한 교육'이라나 탁월한 재능을 지닌 학생에게 적용되는 수월성 교육

                   (excellence in education)을 의미합니다. 교과 성적뿐 아니라 다른 요소를 함께

                   보겠다는 취지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과학영재고의 입학담당관이 뽑고자 하는

                   학생은 수학·과학 역량을 갖춘 학생입니다. 쉽게 말해서 수학·과학 역량이

                   검증되고 나서 다른 조건들이 추가로 적용되는 것이지, 수학·과학 역량을 뺀 다른

                   요인에 의해 선발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수학·과학 역량은 합격을 위한 필요조건인 셈입니다.

                   따라서 모든 과학영재고 자기소개서 항목에는 수학·과학 분야의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질문이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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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출 질문들을 살펴보면, '수학·과학 재능에 대한 계기나 경험', '수학·과학

                   분야의 능력, 흥미, 특기', '수학·과학적 재능과 관련한 중요 계기',

                   '수학·과학 교과 활동 중 가장 독특하고 의미 있는 활동과 그 이유' 등이

                   이 항목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질문에 효과적인 답변을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참고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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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수학·과학 분야의 잠재력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관련 영역의

                   활동과정에서 나타난 문제해결 역량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실험 경험을 소개하더라도 매뉴얼대로 진행하여 정해진 결과를 도출한 사례보다는

                   실험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들을 극복하고 계획된 실험을 관철시킨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호소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험 시 변수의 통제 과정이나, 인위적으로 실험조건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등을 설명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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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째, 경험으로 체득한 본인만의 학습법 소개 및 그 성과에 대한 언급이

                   필요합니다.

                   관련 분야의 역량을 갖추기까지 설사 사교육의 도움을 받았다고 해도 굳이 그러한

                   내용을 밝힐 필요는 없습니다. 이야기의 초점은 자신이 그러한 주변 도움을 어떠한

                   방식으로 흡수하고 발전시켰는가를 전달하는 데에 두어야 합니다.

                   '예·복습을 철저히 해서 성적을 올렸다'가 아니라 '어떻게' 예·복습을 해서 어떤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었는지를 기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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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셋째, 집단적으로 문제를 공유하고, 협동을 통해 해결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 경우 학생들은 학교 내의 동아리 활동이나 외부의 각종 캠프 및 대회 참여를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을 합니다. 특히 문제해결 시 집단적 지혜를

                   모으는 과정이나 역할 분담을 통해 학습 목표를 성취한 과정을 서술한다면 교과

                   능력뿐 아니라 리더십이나 인성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를 전하는 부수적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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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째, 간접경험으로서 독서활동을 통한 결과나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책 내용을 요약하는 데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독서활동이 단순히 지식의 습득과정으로만 묘사된다면 아쉽습니다. 수학·과학 영역의??

                   잠재력은 독서활동 중에 가졌던 문제의식을 통해 증명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그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실천계획을 세웠다거나 실행했던 내용을 밝힌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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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섯째, 질문에 따라서는 수학·과학 역량에 영향을 미친 가정환경이나 특별한 인연을

                   소개해도 괜찮습니다.

                   예를들어 가족 중에 과학 전공자가 있어서 과학 분야의 장서가 많아 어려서부터 쉽게

                   과학 서적을 접할 수 있었다든지, 동네 주변에 천문대가 있어서 제집처럼 드나들었다는

                   식의 흥미를 끌만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내용에서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학생의 발랄함이 반영된 재미있는 글은 입학담당관에게도 호감을 줍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weizmann_why

 CNI 입시이야기 / [와이즈만 중등CNI] 

2014/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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